NCS 역량 면접 근육을 키워라
직무능력중심 채용은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국가직무능력표준, 사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기반 능력중심 채용모델을 통해 취업지원자의 직무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그럼 여기서 기존의 채용 방법과 직무 능력 중심 채용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서류전형에 있어서는 기존은 학력, 가족사항, 스펙 등의 이력을 기재하고 성장과정, 지원 동기 등에 대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그러나 직무 중심은 직무관련성이 높은 경력과 기본적인 업무역량 (문제해결력, 목표 의식, 도전 정신,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등) 을 기재해야 한다.
필기시험에 있어서도 인성 및 일반적 인지 능력 평가(언어, 수리 능력)와 전공 필기시험이었으나, 직무 중심은 업무 관련 공통역량과 직무관련 역량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면접시험은 단편적, 경험 위주의 면접에서 벗어나 직무 능력 관련 경험 (경험 면접)이나 업무 수행시 상황 대처방법 (상황면접) 등으로 구조화된 면접으로 진행된다.
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스펙보다는 앞으로 업무를 잘 수행하는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 역량 위주로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스펙은 이미 점수나 등급이 되어 있어서 그 스펙을 만족시키는 후보자는 별 노력 없이 입사가 된다. 그러나 역량면접은 짧은 시간 안에 자기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어떻게 드러내느냐 에 따라서 역량이 높다고 판단할 수도 있고 또는 실제 역량이 있는데 어필이 안 되어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면접에서 잘 드러내야 한다.
NCS 역량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사전에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특히 구조화된 면접은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뇌 근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즉, 뇌섹남녀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NCS 역량 면접에 맞추어 저술하였다. 역량, 사고 능력, 글쓰기 능력, 말하기 능력 등 4부로 구성을 하였다.
1부에서는 역량별로 의미를 알아보고 어필한 사례를 제시한다. 특히 역량별로 정의를 정확히 이해하기 바란다. 행동 특성까지 이해를 하면 훨씬 자기 능력을 어필하기가 쉽다. 또한 역량별로 사례를 많이 제시하였다. 말로 표현하면서 습득하고 자기 사례를 구조화된 틀에다 맞추어서 만들고 연습하면 효과적이다.
2부에서는 사고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이다. 어떻게 하면 빠른 시간 내에 생각을 체계화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포인트이다. 자기소개서나 대답과 토론, PT 등 다양한 면접 방법에 꼭 필요한 기초 사고 능력이다. 다소 어렵더라도 뇌를 단련시킨다는 생각을 가지고 학습하기 바란다.
3부에서는 논리적으로 글 쓰는 방법을 제시한다. 글의 구조를 먼저 빠르게 만들고 이를 문장으로 써나가는 능력을 배양할 것이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수필이나 다른 글쓰기 방법에 밑바탕이 될 것이다.
4부에서는 말하는 능력이다. 면접에서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 비즈니스 질문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토론에서 어떻게 주장하고 반론할 것인지, PT에서 어떻게 어필할 것인지 방법을 제시한다. 말하는 것은 면접만이 아닌 사회생활의 기본이므로 갈고닦아야 한다.
필자가 대기업 사원들을 교육시킬 때 논리적 사고를 강화시키는 방법이고, 효과도 많이 보고 있다. 하나하나 따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뇌가 강화가 되고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